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국 출신 멤버의 영입은 동남아시아 시장 진입을 위한 효과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1. 10:03

    >


    현재 국한 sound 악산업 수출액이 가장 큰 지역은 동아시아로, 특히 제펜과 China 시장에 수출이 집중되고 있습니다.그래서 대부분의 기획사와 sound악기레벨은 국내시장과 함께 동아시아 시장에도 소속 가수들과 그들의 sound악이 알려질 것을 가정하여 sound악을 제작하는 한편, 해당 시장공략을 위한 적극적인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권역의 성공은 보다 넓은 지역으로의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사례로, 대형 연예 기획사 YG소속의 여성 4인조 아이돌 그룹 블랙 핑크는 동 아시아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인 지명도를 높이고 가고 있어요.


    블랙 핑크는 20하나 9년 한월 현재 가장 화제를 부르는 팝 그룹에서 노래 비디오의 조회수나 공식 유튜브 채널 조회수, 소셜 미디어의 포로워수에서 너무 너무 나는 증가 경향을 보입니다. 일례로 그들의 히트 곡"토우도우토우도우"유튜브가 비디오의 클릭 건수는 20하나 9년 한개 달 공개되면서 7개월 만에 6억건을 넘어서면서 팝송 유튜브 동영상 최단의 조회 기록을 세웠어요. ​도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도 하나 700만명을 넘어서는 이 채널에서 볼 수 있는 블랙 핑크의 다양한 안무 연습 동영상 조회수도 모두 하나 옥 회를 넘었습니다 그 결과 블랙 핑크는 요시 탄소 나이단과 함께 짤막한 가요 한류의 가수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방탄 소년단의 경우, 유튜브에서 그룹 관련 동영상이 가장 많은 재생된 토지는 전체의 재생 횟수의 약 한 0%를 차지하는 미국이지만, 블랙 핑크는 인도네시아에서 최고의 재생 기록을 보였고, 이는 전체의 재생 횟수의 약 한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유 츄ー브소리액챠ー토 및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일 8년 한해 동안 블랙 분홍색 소리 나는 재생 횟수가 가장 많은 정부는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대한민국 순으로 쟈싱타했습니다. 이는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재팬, 멕시코 순으로 지별로 고른 분포도를 보인 "방탄소년단"의 그것과 뚜렷하게 대비되는 현상이다.


    >


    이처럼 블랙핑크가 동남아 지역에서 큰 유행을 얻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태국인 멤버 리사의 존재 때문이다.


    >


    >


    ​ 리사의 소셜 미디어 인 스타그람그람페ー지의 팔로워 수는 20하나 9년 한달 기준 중 하나 400만명이 넘는데, 이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여성 연예인 중 가장 많아요.


    >


    동시에 다른 세명 전원이 하나 000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슴니다.


    >


    >


    >


    ​, 특히 타이 내에서 리사 유헹눙 독보적이지만, 일례로서 20일 8년 8월 태국에서 열린 리사의 팬미팅에서는 소수에게만 공급되는 리사와 기념 촬영식과 사전 기자 가 소음회 참관 등의 혜택이 주어졌습니다. 현지 팬들은 이러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 해당 이벤트의 주최사인 화장품 회사가 참가 조건으로 내건 최대의 구매금액을 충족시키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습니다. ​ 탁신 타이 전 총리의 아들이 무려 한 0만 38일 5밧(약 370만원)의 화장품을 하기도 전에 구매하는 한편 태국 중앙 은행 가운데 일프지앙 아인 카시의 것은 은행 Kasikorn Bank의 소유 가문인 람삼카가의 인물이 하루 3465밧(약 400만원)의 구매를 기록하는 등 태국 내의 유력 가문 사람들이 이 경쟁에 참여했고, 해당 팬 미팅 행사는 태국 내에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 리사 외에도 남자 올림픽 이도루글ー프갓세붕 GOT7의 멤버하다, 엔테로바이러스 시티 NCT의 텐, 여성이나 아이 돌 그룹 CLC의 손 Sorn등이 태국 출신의 팝 아이 돌로 이들은 태국 및 동남 아시아 땅에서 큰 유헹룰 누리며 소속 그룹의 해외 시장 진입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태국 출신 멤버 영입은 동남아시아 시장 진입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는 결코 좋은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는 해당 지구에서 태국이 차지하는 문화적 영향력이나 구매력에 기인하지만 만약 소움액, 한류를 이끄는 팝 스타들이 대거 참여했고 글로벌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주요 플랫폼인 네이버 인터넷 방송"부표 앱"사용자 스데비 유료 구매자 비율을 보면 태국 대만 America, 중국, Japan의 다소움룰 이어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태국의 수용자들이 소음악 한류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력이 동남아에서 가장 높은 소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태국은 동남아시아 권역의 소음악 한류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블랙핑크와 리사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해당 권역에서의 소음악 한류는 주로 유튜브와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비에 의존하고 있으며, 다른 산업분야와 제휴하여 그 범위를 더욱 넓히고 있습니다.


    통계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동아시아 외권역으로의 sound 악산업 수출액이 모두 sound 악산업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매우 낮습니다. 비록 모두 수출액보다 절대적인 수출 비중은 아직 미미하지만, 최근 2~3년간 북미와 유럽 지역을 항카웅데우로그의 성장 경향이 매우 큰 것은 사실 이다니다. 여기에는 방탄소년단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정착이 큰 역할을 했다는 게 중론이다. sound 악한류의 많고, 특히 물리적 거리가 멀어 가수와 팬 사이의 직접적인 만남의 기회가 극히 한정적인 동아시아 외권역에서의 sound 악한류가 인터넷 기반 매체, 특히 유튜브와 소셜미디어 및 브이앱과 같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경우, sound 악콘텐츠 자체의 글로벌한 매력을 통해 sound 악팬들과 소통할 수 있었고, 뿐만 아니라 언어적인 장벽을 넘어 진솔함을 담은 보편적인 메시지로 팬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자발적으로 글로벌 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전개해,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는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한 다른 korea 가수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분석이지만, 특히 언어장벽과 인종적 선입견 등 문화적 차이와 장벽이 큰 동아시아권역시장 진출에서는 더욱 중요한 부분이다. 방탄소년단과 글로벌 팬클럽 "아미(ARMY)"의 상호작용은 동아시아 이외의 지역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입방법을 잘 보여줍니다. 방탄 소년단의 팬들은 그룹의 열정과 정성, 독립성에 큰 가치를 부여하는데, 이런 가치는 서구권의 대중 sound악의 수용자들이 sound악인에 1반 적으로 요구하는 테마이기도 합니다. 이에 걸맞게 방탄소년단은 전자댄스 sound악 EDM과 힙합, 알앤비라는 서구적이고 글로벌한 sound악적 요소를 결합하여 보편적인 감성의 sound악을 만들어 냈습니다. 동시에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시장에서 호소력을 갖는 중요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훌륭한 sound 음악을 만들어내는 요소 뿐만 아니라, sound 악인으로서 서구 팬들이 그들에게 요구하는 가치까지 구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방탄소년단은 동아시아 외 권역에서도 충성도 높은 팬을 다수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방탄소년단의 팬들은, 그들의 인기가 장기적으로, 보다 깊고, 넓게 퍼지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이러한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그들과의 관계를 밀접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외 팝 스타와 팬들 사이의 1반과 같은 관계가 '나와는 다른 세상에 살고 있밤하항시 위의 별(스타)과 그들의 sound클래스와 콘서트 티켓을 문재 멀리서 그들 때문에 돈을 지출하는 팬'인 반면 방탄 소년단과 아미의 관계는 좀 더 가까워지고 직접적인 것 이다니다. 그들의 독특한 관계는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인터넷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데 따른 것입니다. 이에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뮤직 어워드 등에서 발표한 몇 가지 수상 소감으로, 제언제라고 한 아미 '를 가장하고 언급합니다'라고 내용했고, 방탄소년단과 그들의 소속사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팬클럽 아미 사이의 관계가 수직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받는 수평적 관계라고 주장했습니다. 그 결과 방탄소년단이 미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이외의 지역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것에 대해 아미를 중심으로 한 팬들의 조직적인 활동이 큰 역할을 해왔고 최근에는 팬들의 영향력이 매우 커져 자신이 지원하는 가수의 활동을 가끔 견제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방탄 소년단은 수상 소감을 내용할 때 1조 같은 팬이 없는 '아미의 여러분께 감사합니다'이라며 팬을 분명히 가리키는데 이는 '우리를 항상 물심양면으로 지지하는 바로 당신'을 기재함으로써 팬들과 가수의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하겠습니다라고 말 이다니다. 따라서 동아시아 이외의 권역에서 수용자가 비교적 소수이며, koreasound 악산업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그리 크지 않더라도, 그들의 강력한 행동력은 디지털화로 인해 다전천된 sound 악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sound 악콘텐츠 소비방식이 디지털 가운데로 전환됨에 따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sound 음악을 듣기 시작한 수용자들의 성향은 과거에 비해 매우 다전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과거처럼 수백만, 예는 수천 만명의 사람들이 모두 같은 sound클래스를 구매하는 1는 더 이상 1어 그와잉지 없어지옷슴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수지만 강한 행동력과 결속력으로 뭉치는 충성도 높은 팬들은 시장에서는 물론, 그들이 지원하는 sound 악인에게까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합니다. ​


    방탄 소년단의 미국 시장 정착을 앞으로 언론에서 자주 사용되는 화두가 즉각'과연 제2의 방탄 소년단이 쟈싱타 나올 것인 가?', 즉 방탄 소년단처럼 동 아시아의 외, 영토(특히 미국을 비롯한 서구권)에서 큰 유헹룰 누리는 한국 가수가 등장 가능할까?"사건입니다. 근래에는 블랙핑크가 유튜브 및 소셜미디어 상에서 글로벌 유행을 얻고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가수가 '방탄소년단의 성공을 재현할 수 있는' 유망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 제2의 방탄 소년단'등장 가능성에 대해서 비교적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는데 실제로 한국 콘텐츠 진흥원이 발간한 팝 관련 보고서(20최초 7)에 따르면 업계 관계자들은 '방탄 소년단의 미국 시장 진입은 그들의 sound악이 영미에 없던 방식으로 만들었다는 신선함을 통해서 틈새 시장 공략에 송콤항고쯔 하나 팝 시스템 자체의 효율성을 증명하는 것은 없다'와 선을 그었습니다. 역시 이들은 "남미 시장에서 활동하는 시간과 노력으로 동아시아 영토에서 더 많은 공연을 할 수 있다"고 비교해 물리적 거리와 여전히 충분히 구축되지 않은 유통망 등의 현실적인 제약이 동아시아 이외의 시장 진입에 큰 장벽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북미와 남미, 유럽 시장은 투자 대비 수익 측면에서 손해가 많고 자신은 비효율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업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시장 진입을 위해 노력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환경이라고 지적할 것이다. ​


    >


    실제 방탄 소년단이 국내 시장에서 토우우이우이미지궁항 반응을 얻고 있을 때의 20개 4~하나 5년에도 이미 해외 시장에서의 인기는 국내 시장에서 인지도와 비교하여 매우 높았지만 그 핵심 요인은 바로 방탄 소년단이 CJ ENM(전 CJ E&M)이 매년 미국이 주최하는 한류 콘서트 케이 콘서트 K-Con에 적극 참여하고 아메 리카 팬에 죠쯔아도우루의 실력과 존재감을 가르쳤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음악한류에 대한 국가의 정책 지원은 국내 실력 있는 음악인들이 해외에 좋아들의 음악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공급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해외시장에의 "진출"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 음악가들도 적극적으로 국내로 초청하는 실질적인 "교류"가 음악 한류의 장기적인 발전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해외 뮤지션 초청이나 공연 유치를 위한 행정적 절차를 간소화하고 부대비용을 지원하는 등의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는 국가의 정책이 간섭 이과의 통제가 아니라 자율성과 상호 신뢰에 기초한 "적절한 거리를 두는"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전문의와 모두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책에 반영해야 함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소음악 차트는 대형 책매장 내 베스트셀러 코덱과 마찬가지로 소음악의 현재 대중적 트렌드도를 반영하는 척도입니다. 이와 동시에 소움액, 차트는 좋은 소움액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1조의 수용자들에 소움액을 추천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그래서 소음악차트는 과거부터 소음악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고, 선전전략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차트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여러 세력의 시도가 시도되었습니다. 이는 차트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소음악산업에 대한 대중의 불신과 환멸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차트의 공신력을 유지하려는 차트 집계사들의 자발적 노력과 함께 정부 관련 기관의 직간접적인 개입도 항상 존재해 왔습니다. "소음악 한류를 통해, 많은 해외 팬들이 케이팝을 포함한 국내의 다양한 소음악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한국의 소음악 차트의 지위도 과거에 비해 매우 높아졌습니다. 국내 소음악 팬뿐만 아니라 해외 팬들도 주요 소음악 차트를 보면서 어느 소음악이 트렌드가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유튜브나 기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해당 소음악을 중심으로 소음악을 즐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MBC '소음악 한가은대', KBS '음악뱅크'와 같은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소음악 방송 프로그램의 순위는 '시로'로 해외 팬들에게 공유되며, 해당 무대에 가수가 출연한 영상은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인터넷 매체를 통해 팬들에게 전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시청률이 그리 높지 않다고 해도, 소음악 한류에 있어서 그들이 행사하는 영향력은 작다고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의 방송사 차트는 기본적으로 디지털 스트리밍 및 소음원 다운로드에 높은 배점을 매겨 순위를 산정하고 있는데, 그 때문에 디지털 소음원 사이트 차트의 중요성은 매우 높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소음원 사이트 멜론 MelOn의 디지털 소음원 차트는 국내 대중소음악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미 업계와 수용자, 언론에서 메론의 싱글 차트이다'멜론 Top 100'은 트렌드의 척도로서 정착한지 오래입니다. 비록 때 언론 자신의 수용자가 '소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고한다면 이는 곧 멜론 차트 1위를 의미한다. 즉 다른 소음원 사이트 차트는 물론 지상파 방송사가 제공하는 차트보다 멜론 차트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


    20최초 8년 상반기 멜론, 차트를 비롯한 국내 주요 소음원 사이트의 차트는 조작 설전에 휩싸였습니다.. 리메 주례 엔터테인먼트(이하 리메 상주)소속 가수 닐에 가서 지난 20최초 7년 첫 0월에 발표한 곡"지그와의 오다"이 20최초 8년 4월 갑자기 잘 멜론 차트 일위를 차지하다 그 과정이 너무나 전례가 없었기 때문에 업계와 언론, 가요 팬들로부터 '소음원의 사재기를 통한 차트 조작'이라는 의심을 산 거에요 이것에 대해서, 리 메스측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 사이의 입소문에 의한 정상적인 차트 역주행으로 바이랄마캬팅의 결과"라고 설명했지만, 논쟁은 해결되지 않아 차트 조작 연루 혐의는 이후 등장한 가수 션에도 이어졌다.해당 언쟁에 대한 MBC 뉴스 보도에 따르면, 초부 업체가 여러 개의 ID와 IP주소를 해킹 전문업체를 통해 구입한 후, 해당 ID들을 통해 자동적으로 실시간 음악 듣기와 다운로드 횟수를 그러나 고란차트 조작 시도만이 차트의 신뢰도를 해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멜론을 비롯한 디지털 소음원 사이트의 차트는 케이팝 아이돌 가수 팬들의 각축장이 된 지 오래다. 케이팝 아이돌 가수 팬들은 너무 예쁘기 전에 좋아하는 가수의 음악 순위를 올리기 위해 신곡 만약 신곡 앨범이 공개되면 여러 개의 아이디를 확보하고, 소음원은 듣지도 않고, 해당 곡을 하루 첫 스트리밍으로 재생하는 방식으로 차트 순위에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그 결과, 요즘 유행 아이돌 그룹이 신보를 발매하면, 그 바로 소음원 차트는 해당 앨범 수록곡으로 "엉덩이"되는 것이 당연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리메스와 닐로의 경우는 해킹과 가짜 ID 생성이라는 부정한 방법으로 차트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팬들의 자발적인 행위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양쪽 전체의 차트가 제대로 된 대중의 선호도 반영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이는 소가산업의 중요한 축 속에서 하과인인 차트에 대한 수용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뿐만 아니라 해당 차트를 적극적으로 참고하여 대힌민 국가의 현황을 파악하고 있는 해외 한류 팬들에게도 왜곡된 정보를 공급하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사실 멜론같은 사중소기업, 특히 빌보드등과는 달리 디지털 소음원을 다이렉트로 서비스하는 유통회사가 집계하는 차트에서 완벽한 공정성을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처음입니다. 이를 인지하고, 정부 관련 기관에서도 이미 20쵸쯔쵸쯔뇨은'가온 차트'라는 공인 초 음악 차트를 설립하고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차트를 공급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왔 움니다. 과인이온 - 차트가 여전히 멜론 향차트 정도의 영향력과 인지도가 없는 귀취로 인해 국내외 소노래 수용자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들 디지털 소음원 차트에 불법적인 수단을 동원한 개입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정부 및 관계 기관에 있어서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감시를 소홀히 하지 않을 것, 가온 차트를 더욱 활성화시키는 등의 정책적 대안을 책정하여 공신력 있는 차트를 국내외에 공급할 수 있어도 더욱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